대메뉴 본문바로가기 푸터

PERFORMANCE INFORMATION

공연안내 - Performance Information

HOME > 공연안내 > 정기공연

정기공연 - 국립발레단은 여러분의 즐겁고 다양한 공연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돈키호테Don Quixote

일시
2013 08.28~ 08.31
장소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관람등급
관람시간
기본가
공연소개

스페인 정취가 살아있는‘희극 발레’의 대명사


세르반테스(miguel de vervantes saavedra)의 소설 ‘돈키호테’(1615)를 원작으로 만든 희극발레. 발레라고 하면 <지젤><백조의 호수>처럼 흔히 가녀린 발레리나의 슬픈 사랑이야기를 떠올리기 쉬운 까닭에 <고집쟁이 딸><말괄량이 길들이기> 등 몇 없는 희극 발레 중 가장 유쾌한 작품으로 꼽힌다.


<돈키호테>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차이콥스키의 3대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백조의 호수><호두까기인형>과 <지젤>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이는 인간의 꿈과 도전, 용기 등을 재치있게 다룬 원작의 덕도 있었겠지만 발레가 원작의 큰 줄기를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발레 자체로서의 가치도 충분히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

2013년 국립발레단이 선보이는 <돈키호테>는 이 작품에 생명력을 가져다 줬다고 해도 무방할 만큼 큰 영향력을 끼친 프티파의 버전을 재해석한다.
1896년 볼쇼이극장에서 초연한 그의 버전을 문병남부예술감독이 재안무하는 것이다.
음악은 발레음악가 루드비히 밍쿠스가 작곡했다. 오스트리아 출신인 밍쿠스는 이 작품의 성공으로 황실발레단의 공식작곡가로 1886년까지 활동하면서 프티파와 명작 <라바야데르>를 완성하기에 이른다. 수많은 발레음악 가운데 두 작품과<파키타>(프랑스 지배하의 스페인이 배경)가 잘 알려져 있는데, 세 작품 모두 이국의 정취를 신비롭게 그려냈다는 점에서 그의 색다른 재능을 짐작할 수 있다.
발레 <돈키호테>는 바르셀로나의 명랑한 소녀 키트리와 낙천적인 이발사 바질의 사랑놀음에 초점을 둔다. 책 속 주인공인 돈키호테와 산초 판자는 그저 두 사람 곁의 병풍에 불과하다. 돈키호테에게는 춤이 거의 없고, 라만차의 기사 출정이나, 구원의 여인 둘시네아를 찾는 장면, 풍차에 돌진하는 에피소드 등 원작에서 특히 유명한 부분만을 맡아 연기할 뿐이다.



실제로 작품의 백미라 불리는 3막의 그랑 파드되 역시 결혼식을 올리는 키트리와 바질이 채우고 있다. 또한 눈여겨볼 조역으로는 투우사 에스파다와 그의 여인 메르세데스. 춤으로 가득 채우는 이들은 오히려 돈키호테를 능가하는 측면이 있다.
<돈키호테>의 매력은 스페인을 배경으로 한 이국적인 무대에도 있다. 백색 발레의 향연인 고전 발레에서 플라멩코를 연상시키는 빨간색 집시 의상은 독특할 수밖에 없다. ‘숲 속의 정원’ 장면에서는 우아한 백색 발레를 선보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작품은 에스파다와 메르세데의 전통춤을 비롯해 처음부터 끝까지 스페인 분위기를 이어간다. 정열적인 캐릭터 댄스와 아크로바틱한 발레 테크닉은 감상 포인트다.
그러나 발레 <돈키호테>가 무대에 정착하기까지는 첫 공연을 하고 100여년이 더 걸렸다고 한다. 첫 무대는 1740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프란츠 힐퍼팅에 의한 것이었는데, 이후 파리오페라발레단과 이탈리아라스칼라 발레 등에서 간헐적으로 재창작되기는 했지만 고정 레퍼토리로 자리잡지는 못했다.


19세기에 들어서는 러시아에서도 몇 번 공연된 적이 있었다.


1869년 프티파와 밍쿠스의 공연은 성공이었다. 프티파는 원작의 2번째 책을 주로 발전시켜나갔다. 또 청중들에게 맞게 철학적 부분을 걷어내고 대신 군무나 무대장치, 스페인 전통춤 등 흥미로운 요소를 다수 넣었다. 이후 프티파의 제자였던 고르스키가 1900년 재안무를 하면서 러시아 발레의 양대산맥인 볼쇼이와 마린스키 발레단의 고정 레퍼토리가 됐다 .

2013년 국립발레단은 <돈키호테>를 ‘해설이 있는 전막 발레’형식으로 진행한다. 해설은 음악 칼럼니스트 유형종씨가 맡는다. 공연 중간중간에 해설을 곁들여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함께 상상하고, 발레를 보면서 가졌던 의문들도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 자연스레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공연 상세안내 목록
제작진/출연진
제작진/출연진 목록
안무가 Marius Petipa마리우스 프티파
출연 및 작가소개
출연진 상세
예술감독 최태지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음악 루드비히 밍쿠스
무대
의상
미술
조명 ,
지휘
연주
출연 국립발레단
기타정보
기타정보 목록
장르
주최 국립발레단
문의 02-587-6181
입장연령
유의사항
공연 상세안내 목록
사진 갤러리
공연 상세안내 목록
관람후기

총 0건의 평점이 있습니다.

0/200 byte
공연 상세안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