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본문바로가기 푸터

PERFORMANCE INFORMATION

공연안내 - Performance Information

HOME > 공연안내 > 정기공연

정기공연 - 국립발레단은 여러분의 즐겁고 다양한 공연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 바야데르La Bayadere

일시
2013 04.09~ 04.14
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관람등급
관람시간
기본가
R석 10만원 / S석 8만원 / A석 5만원 / B석 2만원 / C석 5천원
공연소개

새 해석으로 만나는 러시아 발레의 숨겨진 보석


 


2013년 국립발레단이 국내 초연하는 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의 <라바야데르>는 1877년 프랑스 출신의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러시아 황실을 위해 만든 작품을 러시아의 살아있는 전설, 유리 그리고로비치가 1991년 볼쇼이발레단을 위해 재해석한 것이다. 그의 5대 대표작인 <백조의 호수><호두까기인형><스파르타쿠스><라이몬다><로미오와 줄리엣>을 공연해온 국립발레단은 6번째 그의 대작을 새로 선보인다.


프랑스어로 ‘인도의 무희’를 뜻하는 ‘라바야데르’는 흔히 발레의 블록버스터라 불린다. 본래 ‘블록버스터’는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 제작비를 막대하게 들인 영화를 이르는 용어이지만, 고대 인도를 배경으로 한 화려한 무대와 100여명의 무용수, 400여벌의 의상을 자랑하는 이 작품을 형용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음악은 프티파와 함께 ‘돈키호테’ 등을 작업한 발레음악가 루드비히 밍쿠스가 작곡했는데, 춤에 가장 적합한 리듬을 만들어낸다는 밍쿠스는 ‘라바야데르’에서도 춤과 음악의 결합을 탁월하게 이뤄냈다. 대본은 5세기경 칼리다사가 산스크리트어로 쓴 인도 고전 드라마 ‘사쿤탈라’를 기초로 세르게이 쿠데코프와 프티파가 공동 작성했다고 알려져 있다.


‘라바야데르’는 사원의 무희인 니키야와 그녀를 사랑하는 젊은 장군 솔로르, 솔로르와 약혼한 감자티 공주 사이의 삼각관계에서 빚어지는 배신과 죽음을 그린다. 마지막 3막에서는 영혼의 세계인 ‘망령의 왕국’에서 니키야와 솔로르가 재회하며, 이때 망령들을 연기하는 32명의 백색 튀튀를 입은 무용수들의 군무는 작품의 백미로 꼽힌다. ‘라바야데르’가 <지젤><백조의 호수>와 함께 ‘최고의 낭만발레’로 인정받는 이유기도 하다.


서구에서는 1960년대에 루돌프 누레예프에 의해 ‘망령의 왕국’ 부분이 먼저 소개됐다. 뒤이어 나탈리아 마카로바가 작품 전막을 탄생시켜 영국의 로열발레단이 지금까지도 이 버전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라바야데르’를 소화할 수 있는 곳은 러시아 키로프발레단(마린스키 버전), 파리오페라발레단(루돌프 누레예프 버전), 아메리칸 발레시어터(나탈리아 마카로바 버전), 볼쇼이발레단(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 등 세계적인 발레단에 국한해 있다. 규모도 규모지만 다양한 디베르티스망 등으로 무용수 개개인의 역량과 군무의 수준이 높아야 하기 때문이다.


국립발레단은 1995년 마지막으로 이 작품을 공연하고, 18년 만에 다시 관객을 찾는다. 2011년 볼쇼이극장 공연 등에 이어 세계적인 발레단과 다시 어깨를 견주는 자리라 할 만하다. 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은 볼쇼이 발레단에서는 최초로 ‘라바야데르’ 전막을 복원 및 재해석해 올린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뜻 깊다. 그는 대본은 원작 그대로 두되, 바크탕 차부키아니와 니콜라이 주브콥스키, 콘스탄틴 세르게예프가 연출한 장면을 사용했다. 볼쇼이 극장은 아직도 1877년 작품의 의상 디자인을 재현하고 있지만, 국립발레단은 ‘지젤’의 무대 작화와 의상을 담당한 바 있는 루이자 스피나텔리에게 무대와 의상을 맡겨 더욱 세련되고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할 예정이다. 무대 세트와 의상이 모두 이탈리아 현지에서 제작된다.


2007년 볼쇼이발레단의 영국 런던 투어 공연을 관람한 비평가 루크 제닝스는 “과거에는 마린스키발레단이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의 교육을 통해 유연성과 리듬감을 발휘해 볼쇼이를 능가했지만, 오늘 날의 강자는 모스크바(볼쇼이)”라며 “(볼쇼이 버전의) ‘라바야데르’는 여성무용수들이 달빛 아래 아라베스크를 아로새기는 모습이 진정 감동적이다”라고 평했다.


 

공연 상세안내 목록
제작진/출연진
제작진/출연진 목록
안무가 Yuri Grigorovich유리 그리가로비치
출연 및 작가소개
출연진 상세
예술감독 최태지
안무 유리 그리가로비치
음악 루드비히 밍쿠스
무대 루이자 스피나텔리
의상 루이자 스피나텔리
미술
조명 ,
지휘
연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출연 국립발레단
기타정보
기타정보 목록
장르
주최 국립발레단
문의 02-587-6181
입장연령 초등학생이상
유의사항
공연 상세안내 목록
사진 갤러리
공연 상세안내 목록
관람후기

총 0건의 평점이 있습니다.

0/200 byte
공연 상세안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