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본문바로가기 푸터

KNB REPERTORY

레퍼토리 - KNB repertory

HOME > 레퍼토리 > 발레용어

발레용어 - 대한민국 대표로 하는 국립발레단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곳 입니다.

Search Terminology

파 드 되 Pas de deux

 

불어로는 스탭(step>을 파(pas)라고 한다.

파 드 되(pas de deux)
되(deux)는 불어로 숫자 2. 따라서 2인무

파 드 트루와 (pas de trois)
트루와(trois)는 숫자 3. 따라서 3인무

파 드 캬트르 (pas de quatre)
캬트르(quatre)는 숫자 4. 따라서 4인무

그랑 파 드 되(grand pas de deux)
파 드 되 중에서도 다섯단계로 나누어 추는 ‘큰 파드되’를 일컫는다.


파드되가 처음 나타난 것은 19세기 낭만주의 발레시대(*1) 였다. 여성무용수를 마치 공기 처럼 가볍게 보여 신비감을 높여야하는데 그러기위해서는 남성무용수의 보조가 필요했기 때문에 이 같은 형식이 나타나지 않았나싶다.
그러나 안무가 프티파(*2)가 고전발레형식(*3)을 확립할 때 이 ‘파드되’형식도 확립시켜 오늘날 보듯이 남녀 무용수의 화려한 기량과 파트너쉽을 보여주는 모습이 되었다.

우리가 흔히 '그랑파' 또는 '그랑 파드되'라고 부르는 것의 진행순서는 다섯단계이다.
두 무용수가 입장하여 인사하는 앙트레(entree)

두 남녀가 느릿한 음악에 맞추어 추는 아다지오 (adagio)

남성무용수가 나와 개인기를 보여주는 남자 바리아시옹(variation pour le danseur)

여성무용수가 나와 개인기를 보여주는 여자 바리아시옹(variation pour la danseuse)

마지막으로 두 남녀가 빠른 음악에 맞추어 최고의 기량을 펼치며 끝내는 알레그로 코다(allegro coda)가 있다.



※ 갈라공연에서 인기를 끄는 유명한 파드되

<에스메랄다> 중 다이애너와 악테온(위 사진 참조)
<돈키호테 3막> 중 키트리와

목록